본문 바로가기
책 리뷰

[책 리뷰] 아주 작은 습관의 힘 / 제임스 클리어

by cozylifetoday 2023. 2. 5.

 

도서 정보

저자: 제임스 클리어

출판사: 비즈니스 북스

발매일: 2019.02.26

 

최고의 자기 계발 전문가가 된 제임스 클리어

야구 선수를 꿈꾸던 저자 제임스 클리어는 훈련 중 어디선가 날아오는 야구 방망이의 얼굴을 맞아 뼈가 30조각이 나는 사고를 당했다. 하지만 그는 좌절하는 대신 매일 1%씩 성장하는 목표로 일상의 작은 성공을 이루어 나갔다. 매일 밤 일찍 잠자리에 드는 수면 습관을 들였고 자신의 방을 항상 깔끔하게 정돈하였다. 이런 일상의 작은 습관은 그에게 자신감을 되찾아 주었다. 6년 후 성실한 노력 끝에 그는 대학 최고 선수로 선정됐고 ESPN 전미 대학 대표 선수로도 선출되었다. 이 경험이 계기가 되어 쓴 아주 작은 습관의 힘은 저자를 최고의 자기 계발 전문가로 만들었다.

 

습관을 만들기 위한 네 가지 법칙

새해부터 운동해야겠다고 결심한 게 왜 작심삼일로 끝날 수밖에 없는 것일까. 이 책은 그에 대한 답을 네 가지 법칙으로 알려준다. 습관을 만들기 위해서는 결심이 분명해야 하고 매력적이어야 하며 쉬워야 하고 만족스러워야 한다는 게 저자가 경험과 학습을 통해 얻은 원칙이다. 이 네 가지 원칙을 바탕으로 어떻게 하면 빠르고 효율적이고 확실하게 변화할 수 있는지 알려주는 실행 매뉴얼이 바로 아주 작은 습관의 힘이다. 사람들은 목표를 정하고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해 자신이 해야 할 행동만을 생각할 뿐 정작 자신을 움직이게 하는 믿음에 대한 생각은 하지 않는다. 모든 행동의 바탕에는 자신만의 믿음 체계가 있다. 근본적인 믿음이 변하지 않는다면 습관을 바꾸기는 무척이나 어렵다. 살을 빼기 위해 체육관에 갈 수는 있지만 그런 행동 뒤에 자리한 믿음이 변하지 않는다면 장기적으로 그 결심이 유지되기는 힘들다. 일반적으로 무엇을 해야 할지 분명하지 않을 때에는 동기가 없어진다. 더불어 행동해야 하는 시간과 장소도 분명치 않게 된다. 그래서 언제 올지 모를 타이밍을 기다리기보다는 습관에 시간과 장소를 더해 실행 의도를 구체화해야 한다. 이 전략을 적용하는 간단한 방법은 나는 언제 어디서 어떤 행동을 할 것이다라는 문장을 써보는 것이다. 저자는 그 방법 중에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습관 쌓기를 말한다. 매일 하는 현재의 습관에 새로운 행동을 쌓는 것이 습관 쌓기이다.

 

습관 쌓기의 전략

습관 쌓기의 공식은 현재의 습관을 하고 나서 새로운 습관을 계획하는 것이다. 이는 습관을 실천하는 데 있어 명확한 계획을 보완하는 가장 실용적인 방법이다. 과학자들은 습관을 도파민이 주도하는 피드백 순환 작용으로 본다. 즉, 사람들을 행동하게 만드는 건 보상에 대한 예측이지 보상의 실현이 아니다. 이러한 점은 두 번째 행동 변화의 중요성을 알려준다. 즉 습관을 매력적으로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다. 보상 경험에 대한 기대가 행동의 동기를 부여하기 때문에 그렇다. 저자는 습관을 매력적으로 만드는 방법으로 유혹 묶기를 제안한다. 유혹 묶기 전략은 원하는 일과 해야 하는 일을 짝짓는 것이다. 모든 습관은 노력이 필요한 연습 단계에서부터 자동적인 행위로 넘어가는 단계까지를 거쳐가는데 이 과정을 자동화라고 한다. 자동화는 각 단계를 떠올리지 않고도 자동으로 행동을 수행하는 것으로 행동이 무의식에 새겨졌을 때 일어난다. 습관은 시간이 아닌 행해진 횟수에 따라 학습된다. 습관 형성에 있어서 시간은 유효하지 않다. 중요한 건 행동을 수행하는 비율이다. 어떤 행동을 열흘에 한 번 하는 것과 100번 하는 것은 매우 다른 결과를 초래한다. 습관을 만들려면 연습이 필요하며 연습을 가장 효율적으로 실행하기 위해서는 행동 조건을 쉽게 만드는 것이다. 네 번째 법칙은 만족스럽게 만들어내는 것이다. 여기에는 함정이 있다. 우리는 미래에 있을지도 모를 보상보다는 당장 확실한 보상에 더 가치를 둔다. 즉각적인인 보상을 주는 나쁜 습관의 결과를 얻고 싶지 않게 만드는 최고의 방법은 그것을 행하는 그 순간을 고통스럽게 만드는 것이다. 성공에 가장 위협적인 것은 실패가 아니라 지루함이다. 이때 차이를 만드는 것은 그 일이 흥미롭지 않을 때도 계속해 나가는 능력이다. 일을 탁월하게 해내는 유일한 방법은 그 일을 하고 또 하면서 끝없이 매력을 느끼는 것이다.

 

진짜가 되는 습관의 비밀

사소하고 별것 아닌 일이라도 몇 년 동안 꾸준히 해나가면 놀랄 만한 결과가 나타난다. 그래서 장기적으로 보면 인생의 행복과 성공은 결국 습관으로 결정된다. 모두가 똑같은 습관을 지니고 있다면 같은 결과 밖에 나오지 않는다. 하지만 다른 사람보다 더 좋은 습관을 지녔다면 더 좋은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있다. 단 한 번의 1퍼센트 변화만으로는 주목할 만한 차이를 느끼지 못하겠지만 수천 번의 1%가 쌓이고 쌓인다면 어떻게 될까. 작은 변화가 하나씩 차곡차곡 쌓이면 인생의 저울이 움직이기 시작한다. 작은 습관은 더하기가 아니라 복리로 불어나게 된다. 이것이 아주 작은 습관의 힘이다.

댓글